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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_12_25 K현대 미술관 파리의 휴일 미디어아트
    문화활동 2024. 12. 25. 20:13

    르느와르 <물랑 드 라 갈레트 무도회, 오르세미술관, 1.31mx1.75m> 그림 두 소녀는 16살 언니(재봉사. 여러 작품에도 등장)와 14살 동생(앉은 여자)이다.. 맨 우측 3남자는 르느와르의 친구들. 펜과 모자를 쓴 자가 훗날 르느와르의 자서전을 썼음.
    쇠라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2.06m x 3.05m, 시카고 현대미술관>. 애완 원숭이도 나온다. 가운데 하얀 옷과 모자의 소녀는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점묘법을 쓰지 않고, 원색으로 칠했다고 한다. 의도한 건지, 깜박한 건지? 이 섬은 매춘부가 많아 경찰의 집중 단속지였다고도 한다.쇠라는 이 시기 마네처럼 화가들 사이에서는 왕따였다고 한다.

     

    위의 그림 두 점은 인상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르느와르 <물랑 드 라 갈레트 무도회>와 쇠라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의 걸작들이다. 이 작품은 모두 비슷한 시기에 파리의 일요일 오후라는 시간대를 주제로 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르느와르 작품은 몽마르뜨 언덕, 쇠라 작품은 센강의 인공섬이다. 

     

    갈레트를 소재로 하는 작품은 르느와르 이외에도, 고흐, 피카소 등 여러 화가가 그리기도 했다. 그만큼 몽마르트의 갈레트는 화가들에게는 중요한 장소였던 것 같다.  이 작품은 2개가 존재하는데, 크기가 큰 것(1.75mx1.31m)은 오르세 미술관에 보관되어 있고, 휴대가 가능한 작은 것(1.14mx0.78m)은 일본인 종이회사 대표가 7,800만 달러에 사서 은행 창고에 보관하다가 회사가 파산하면서 스위스의 재력가에게 5,000만 달러에 팔렸다고 한다. 

     

    쇠라의 작품은 3mx2m 정도로 큰 편인데, 쇠라가 30살에 죽으면서 미망인이 8천루불에 팔았고, 미국인이 나중에 2만 달러에 사서 시카고미술관에 사후 기증했다고 한다. 쇠라의 점묘법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는 철저히 무지하고 미숙한 그림으로 평가되어 쇠라는 왕따였다고 한다. 또한 큰 그림을 점을 찍어 그리다보니 쇠라는 나중에 시력도 많이 나빠졌다고 한다.

    쇠라는 디프테리아 감염으로 30살에 죽어서, 작품이 별로 없는 편이다. 그래서 그 가치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시카고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 미술관을 방문하면, 이 작품을 가장 먼저 본다고도 한다. 반면에 르느와르는 60살까지 6천점을 그렸다고 하니...

     

     

    오늘 <파리의 휴일>이라는 k현대미술관의 전시회는 이 주제에 걸맞게 이 작품들이 상당부분 소개될 거로 보았으나, 그렇지는 않았다. 아쉬웠다. 소품을 전시하고 사진을 찍는 사진관 스튜디오 풍경과 같은 느낌이 들었다. 파리를 소재로 하는 그림들로 구성되는 미디어 아트 소개 시간은 너무 짧았다.

    모네의 수련을 연상시키는 뜰 안의 연못을 창가로 볼 수 있게 구성했다.
    파리의 비오는 거리 풍경
    벽면에 우산쓴 그림은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의 거리, 비 오는 날, 2.5m x 1.8m, 미국 시카고 미술관>
    좌측은 르느와르 <테라스에서, 시카고 현대미술관, 1m x 0.8m>, 우측은 쇠라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런던국립미술관, 3.01m x 2.01m> 르느와르 작품은 대체로 밝은 분위기이며, 꽃과 여인이 많이 등장. 오른쪽은 쇠라의 작품. 쇠라의 이 작품은 노동자의 휴일 오후를 주제로 삼았다.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오르세 미술관, 2.08m x 2.64m>. 프랑스 왕립미술원 주관 전람회 낙선 작품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작품. 누드의 두 여인을 빛나게 강조하고, 남성들은 신사적인 모습을 그려 대조적인 상황을 통해 도덕적인 상황을 강조. 이 장소는 파리에서 매춘부들이 몸파는 장소였다고 함.

     

    파리행 비행기 세트.
    마네, 피리부는 소년. 오르세 미술관, 0.97m x 1.61m. 미디어 아트라서 다리 아래 부분은 짤려 촬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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